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야금야금

[일헥타르 영상 필기] 마케팅의 법칙 01. 리더십의 법칙

출처 : 일헥타르 유튜브

 

01. 리더십의 법칙(최초가 되라)

기억속에서 최초가 돼라. 

어떻게든 최초의 영역을 발굴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이름을 짓고, 그 한 우물만 파라.

 

본인이 아이디어를 내기 보다, 따라하기에 급급한 사람이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내기 보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카피하는 데에만 급급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문제는 이익이 되는 일이라면 가책 없이 잘못된 일을 행한다는 것도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남들에게 자랑할 만큼 사업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책 <마케팅 불변의 법칙>

해결 방법은, 기본적인 방법을 받아들여서 진짜 사업가가 되어야 합니다.

책 <마케팅 불변의 법칙>의 저자는 22개의 법칙 중 '리더십의 법칙'이 가장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급성장한 시장에 뛰어들어서 남들과 똑같거나, 그것보다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서 소비자를 설득하는 것 보다

오히려 눈에 띄게 달라서 소비자의 인식 속에서 '최초'가 되는 것이 돈을 버는 쉬운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타인을 모방하는 일은 어떻든 간에 우리가 최초가 되는 것이 더 쉬운 길입니다.

최초가 되는 길이 힘들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어요. 하지만 그건 경험해보지 못해서 하는 말입니다.

 

최초가 되는 편이 사업하기 더 쉬운 길입니다.

다르게 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의 대상이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에게는 우리가 가진 것을 고수하려고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뭐든 처음의 경험이 잊혀지지 않는 겁니다.

 

 

스티브 잡스가 성공한 이유 중 '다르게 생각하는' 힘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다른 것이 아니면 쓰레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그 길을 가는 것을 두려워 하기 보다 그 생각만이 이 홍수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언제나 달랐습니다.

똑같은 건 하지 않았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영화를 보고, 스티브 잡스 역시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빼았은 거잖아?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볼 줄 알아야 합니다. 

남의 아이디어를 빼앗은 것은 절대로 배워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그게 성공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건 1차원 적이거나 무지한 생각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다른 것을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은 우리가 반드시 배워야 할 지혜입니다.

스티브잡스는 절대 똑같은 건 배끼지도, 생각하지도 않았어요.

 

 

 

 

인스타그램에서 올라오는 컨텐츠를 잘 들여다보고, 인스티그램에서 인플루언서가 된 사람들을 다시 돌아보면,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기본적으로 '자랑'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그 자랑이 '인기'가 되는 곳입니다.

flex라고 하죠. 

하지만 이제는 그게 너무나 일반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예쁜 카페가 있어서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 자랑할 만한 사진을 찍기를 원하니까, 그 필요에 맞게 예쁘고 특이한 카페가 생겨난겁니다.

 

 

모든 사람이 인스타그램에서 자기자랑만 합니다. 

"인스타그램을 하려면 자랑해야 돼, 거짓말을 해서라도 있어 보여야 해, 쇼윈도를즐겨야 해" 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왜 더 이상 그런 사람들은 인플루언서가 되지 않는 걸까요?

모두 다 자랑을 하고 있는데, 그럼 모두 다 잘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이미 식상해 졌기 때문에 안되는 겁니다.

 

자랑으로 인플루언서가 된 사례는 이미 나왔어요.

지금의 인플루언서는 오히려 반대입니다.

 

인스타그램 스타인 촌미는 자신이 왜 인기가 많아졌는지에 대해

"자신이 평범하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다들 자랑하는 곳에서 자신이 부족한 모습, 웃긴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그걸 살아가는 재미라고 생각하고 즐깁니다.

그래서 사람은 자랑만 하는 공간에서 이러한 컨텐츠에 매력을 느낍니다.

 

매일 자랑을 올리는 데 반응이 없으세요?

그럼 한번 망가져 보세요. 그 동안의 자랑이 다 무산이 될 만큼이요.

 

다르게 생각하는 법칙은 저자가 책 가장 앞에서 제일 강조한 법칙이에요.

주변에 남들을 벤치마킹 하는 것이 제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꼭 이야기 해 주세요.

 

 


 

 

* key takeaway

: 벤치마킹이 최고의 방법이다? no

결국 승자는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따라가기만 해서는 결코 가장 선두에 서지 못한다! 

 

* my thought

: 벤치마킹이 항상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 왔었는데,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물론 남의 아이디어를 카피하거나 도용하는 건 잘못된 방식이지만

이미 성공한 사람의 자취를 따라가는 건 좋은 방법이라고만 생각해왔었다)

 

하지만 어떻게 남들과 다르게 독창적으로, 또 다른 시각에서 생각할 수 있을까?

또 그것이 출발할 때에는 분명히 현재 다수의 대중들이 yes라고 말하는 방향과 다른 방향일텐데,

어떻게 그것이 맞는 방향인지를 확신하고 지속할 수 있을까?

또, 초반에 대중들의 반응이 없는 상황에서 잡스처럼 지속할 수 있는 drive의 원천은?

 

여러 생각이 들었다 !

 

 

* source : https://www.youtube.com/watch?v=gWzVz3ALTms&t=417s